FLEX 세르비아어 실전 대비 필수 학습서
<FLEX 세르비아어 UP(개정판)>은 발칸 유럽 내 대표적 언어 중 하나인 ‘세르비아어’를 기초로 개발된 FLEX 대비 학습서로, <FLEX 세르비아어>를 개정하여 출간되었다. 교재는 크게 4개 부분으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으며, 주 내용 및 구성은 아래와 같다.
제1장 기초 문법 - 세르비아어를 공부하고 FLEX 인증 시험을 치러야 하는 학생들이 이를 대비하기 위한 기초 문법이 정리되어 있으며, 이를 통해 학생 및 일반인들의 간단하고도 빠른 문법 습득을 도와주고자 하였다.
제2장 기초 단어 및 숙어 - FLEX 시험 문제에 자주 나오는 단어나 어휘 외에도 일상적으로 자주 쓰이는 숙어 및 표현법 등을 정리하여 학생들의 FLEX 시험 대비와 일반인들의 일상 회화 활용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.
제3장 FLEX 모의 문제 - FLEX 모의 문제를 듣기 평가/읽기 평가 유형별로 제시해, 문제를 푸는 데 있어 그 유형을 파악하도록 돕고 시험에 대한 학생들의 두려움을 제거하고 자 했다.
제4장 FLEX 모의 문제 정답 및 유형 파악 - FLEX 모의 문제를 다 풀어 본 후 각 문제들의 특징과 유형을 탐구함으로써 학생들의 의구심을 해소시키고자 했다.
본 교재는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매 학기 시행 중인 ‘FLEX 세르비아어 수업’의 주요 교재 및 FLEX 수험서로 활용함은 물론, 현지 지역(과거 유고슬라비아 지역의 6개 나라) 진출을 모색하고 준비 중인 일반 기업인들에게도 문법 및 기초 어휘를 위한 주요 기초 교재로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고대한다.
지은이: 김철민
유고슬라비아 베오그라드 국립대학교에서 동유럽 역사학(국제관계사 전공) 박사학위를 받고, 현재 한국유럽학회 부회장, 한국중동부유럽학회 총무이사를 맡고 있으며,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학 대학 세르비아크로아티아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.
주요 저서(단독)로는 『보스니아 역사: 무슬림을 중심으로』, 『동유럽 민족분쟁: 보스니아, 코소 보, 마케도니아』, 『한국전쟁과 동유럽』, 『또 하나의 유럽, 발칸 유럽을 읽는 키워드』(2010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저서), 『발칸 유럽 민족문제의 이해: 민족기원과 민족주의』(2011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저서), 『국제난민 이야기: 보스니아, 코소보, 마케도니아』, 『종교와 문화의 모자이크, 발칸: 역사적 함의와 진실』, 『에메랄드 물빛 가득한 영혼의 휴식처, 크로아티아』, 『(문화와 사회로) 발칸유럽 들여다보기』, 『갈라진 민족, 발칸유럽 남슬라브족 이야기』, 『(역사와 인물로) 동유럽 들여다보기』 등이 있다.